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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버거 가격은 왜 계속 오를까 (feat 쉑쉑, 맥도날드, 버거킹)

티티카호 2024. 4. 10.

햄버거 가격은 왜 계속 오를까 (feat 쉑쉑, 맥도날드, 버거킹)

새로운 포브스 400의 멤버 셸든 라빈은 맥도널드 햄버거, 치폴레의 카니타스, 오스카 마이어의 핫도그, 버거킹의 임파서블 와퍼까지 만드는 재료 공급업체인 OSI 그룹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카고에서 중국까지 매일 수백만 개의 빅맥과 맥치킨 패티가 제조업체인 OSI가 소유한 수십 개의 공장에서 만들어진다. 이름을 아는 인원은 거의 없지만, 미국 최대 민간 기업 중 하나인 OSI는 맥도날드의 가장 크고 옛날의 육류 제공 업체 중 하나입니다. 일리노이주 오로라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반세기 이상 동안 이 상징적인 체인을 위해 조용하고도 묵묵히 재료를 생산해 왔고 현재 십여 개 이상의 국가에서 동일한 공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햄버거 가격은 왜 계속 오를까

급등하는 비용, 하락하는 수익

소고기 생산비용 상승요인도 매우 다양합니다만, 간략히 요약하면 1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비용 상승과 2극심한 가뭄 2가지 요인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각각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인건비, 연료, 사료 및 장비 가격 전반이 상승했습니다. 특히 가뭄으로 인해 보조 사료지출이 오르고 있습니다. 거기다. 높은 금리 때문에 대출이자도 매우 높습니다.

극심한 가뭄 미국 소를 사육하는 지역의 50 이상에서 가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뭄으로 인해 목초지가 모두 말라버려 보조 사료 이용 량이 크게 증가합니다. 소는 닭이나 돼지에 비해 사육기간이 길고 2223개월 가뭄의 영향을 훨씬 많이 받습니다.

급등하는 비용, 하락하는

최종물건 생산브랜드명 주가는 상승

잘 아시는 기본적인 버거 체인브랜드인 쉑쉑SHAK와 맥도날드MCD, 버거킹 체인을 포함하는 레스토랑 브랜드명 인터네셔널QSR의 주가는 2023년에 모두 상승했습니다. 특히 쉑쉑은 라이센스 사업 및 해외진출 효과로 올해 약 75 급등했는데요. 3개 업체의 주가상승요인이 소고기 가격상승 만이라고 할 순 없습니다만, 3개 업체 모두 오르는 비용을 제품가격 상승으로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보유한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소고기 가격상승이 현재까지는 3개 업체 주가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앞으로 소고기 가격이 계속 증가한다면 주가상승이 계속될 것이란 보장은 없습니다. 고객들이 생각하는 가격 임계점을 넘어가면 소비량이 줄고 대체상품을 찾게 될테니까요. 일단 당분간은 3개 업체 주가를 계속 관찰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기록적으로 감소하는 소고기 생산량

미국 농무부에 의하면 2024년 소고기 생산량은 20억 파운드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좌측 그래프하며, 파운드 당 소고기 가격은 2020년 이후 20 이상 상승우측 그래프했습니다. 결론적인 이유는 간단한데요. 소고기 생산비용이 너무 올랐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햄버거도 거의 모든 미국이나 호주 소고기를 쓸 테니, 상식적으로 내년까지 햄버거 가격은 더 많이 상승할 것이라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그럼 소고기 생산비용을 상승시키는 주요요인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가공품 제조업체 주가는 하락

미국 최대 육류 가공업체이자 미국 소고기의 20를 유통시키는 타이슨 푸드는 최근 1년동안 40가 넘게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브라질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육류 회사인 JBS도 비슷한 수준으로 주가가 하락했는데요. 미국 소고기 가공 이윤 마진은 2023년 4월에 1년 전보다. 57 감소했습니다. 타이슨 푸드의 1분기 실적은 총 판매량 131.3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0.12 증가했으나, 순손실 0.97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실적공지 시점인 5월에 주가가 폭락했습니다.

JBS도 5월에 2억 9천만 달러의 분기 손실을 보고한 바 있습니다. 주가 하락 폭이 크므로 기술적인 반등은 있겠습니다만,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소고기 가공 마진이 나빠지는 상황이라 근본적인 실적개선은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 상장된 중국 프랜차이즈 회사라고 합니다. 중국이라는 나라가 이게 무서운듯 합니다. KFC, 피자헛, 타코벨, 라바짜 등 그로벌 회사의 프랜차이즈를 중국내에서 경영하는 회사라는데, 이걸로 전세게 5위 회사. 중국내 1,700개 도시에 12,000개 점포 운영인데, 중국은 정말 인구로 하는건 압도적인듯 합니다. Revenue 9.8 billion Net Income 864 million Market Cap 23.4 billion 1Year Trailing Total Return 16.6 Exchange New York Stock Exchange 치폴레 오랜만에 잘 아는 회사가 나왔어요.

치폴레가 전세계 탑10에 들정도로 큰 회사라는 점이 놀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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