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에어컨과 선풍기로 인한 화재 발생 현황, 원인 및 예방법
생활행정생활정보 소방청의 최근 5년20182022년 간 화재 통계에 따르면 에어컨과 선풍기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1,818건이며, 이 중 에어컨은 1,234건, 선풍기가 584건이었습니다. 이와 유사한 냉방기 화재는 에어컨과 선풍기 사용이 본격적인 시작되는 6월부터 늘기 시작하여,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8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올여름은 다소 무더울 것으로 예보되고 있어, 냉방기 사용에 따른 화재 예방에 각별한 조심을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시간대별로 살펴보면, 에어컨선풍기 모두 기온이 높은 오후 시간대에 화재 건수가 많았으나, 이른 시간인 오전 9시부터 늦은 밤까지 계속해서 화재 발생하였으므로 지속적인 조심을 필요합니다.
냉방기 화재 원인
냉방기 화재의 원인은 주로 전기적 요인과 기계적 요인, 부주의 등이 있습니다. 전기적 요인에는 접촉 불량전열 일화압착 및 손상트래킹에 의한 단락, 과부하 및 과전류, 누전 등이 해당되고, 기계적 요인에는 과열 및 과부하, 노후, 정비 불량, 오일연료 누설 등이 해당됩니다. 에어컨 및 선풍기 화재의 원인 중 전기적 요인이 각각 881건77.6, 403건64.2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선풍기 화재는 기계적 요인이 196건30으로 그 뒤를 따랐습니다.
발열 및 소비 전력이 적다.
BLDC는 브러시가 없는 모델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브러시가 없습니다.는 건 동력 전달 과정에서 물리적인 마찰이 없습니다.는 것입니다. 즉, DC 모터는 브러시와의 마찰 때문에 스파크가 튀거나 화재의 위험성이 있지만 BLDC 모터는 그런 위험성이 적습니다.
또한, 일반 선풍기(DC 모터)에 비해 소비 전력이 낮습니다. 보통 선풍기가 50W 정도를 소모한다면 BLDC 선풍기는 20~40W 정도를 소모합니다.
소비 전력이 적다는 건 전기를 덜 사용해야만 되는 것이고,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즉, 일반 선풍기에 비해 유지 비용도 적다는 것입니다.
유지보수가 수월하다
BLDC 모터는 브러시가 없습니다. 브러시가 없습니다.는 건 모터의 핵심적인 부분에서 관리할 대상이 1개 줄어들었다는 뜻입니다. 즉, DC 모터는 사용할수록 브러시가 마모되고 최종적으로는 모두 소모되어 버립니다. 물론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브러시가 소멸되면, 모터를 교체하거나 브러시를 다시 교체를 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BLDC 선풍기는 교체할 브러시가 없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모터입니다.
한편 온풍기와 전기히터 모두 전기를 사용하여 열을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보니 특히 냄새로 인해 문제가 되지는 않아요. 보통 난방 장치를 구매하시려는 분들이 등유 같은 기름을 사용하는 난로를 떠올리시다. 보니 냄새에 에 관하여 걱정이 많으실 텐데, 온풍기나 전기히터의 경우 모두 냄새로 인해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어요. 두 제품 모두 난방장치입니다. 보니 화재 위험과 같은 신뢰성 부분은 어떤 제품 가릴 것 없이 모두 신경 쓰셔야 되는데요. 보통 제품이 기울어지면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하는 전도방지 센서나, 오랜 시간 제품을 이용해서 과열되는 부분을 막는 과열방지 센서 등의 안전장치가 기본으로 탑재되는 추세이긴 하지만, 그래도 한번 더 체크를 하고 가시는 게 좋아요. 다만 전기히터의 경우 근거리에 보다.
높은 열이 가해지는 구조입니다.
선풍기 화재 예방법
작동 전에 선풍기의 외부 및 내부의 먼지를 제거하고 팬을 깨끗하게 세척하기 이상 유무를 점검하고 사용하기 사용 중에 모터가 과열되면 잠시 중단하고 열을 식힌 후 가동하기 선풍기 위에 수건이나 옷 등을 널어두고 사용하는 행위는 모터의 송풍구를 막아 과열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삼가기 무거운 물체에 전원 선의 눌리거나 꺾이지 않게 하고, 선풍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끄기 또한, 에어컨과 선풍기 모두 오랜 시간 연속으로 사용하게 되면 기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시간 설정 기능을 활용하여 모터가 과열되는 것을 막도록 합니다.
위 냉방기 사용요령을 숙지하여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자료 대한민국 행정안모두 그럼 여기까지 냉방기 화재 예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